컨텐츠상세보기

김소월을 읽다
김소월을 읽다
  • 저자<전국국어교사모임> 저
  • 출판사휴머니스트
  • 출판일2020-07-16
  • 등록일2020-11-19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5, 누적예약 0

책소개

우리 민족의 정서를 민요적 율격으로 노래한 대한민국 대표 시인 김소월
김소월의 삶과 작품 세계, 그리고 그의 대표시 20편을 소개하는 책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으로 시작해서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우리다”로 끝나는, 한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시 [진달래꽃]을 지은 시인 김소월. 사랑, 이별, 기다림, 그리움, 한(恨) 같은 우리 민족의 보편적 정서를 아름다운 시어와 전통적 율격에 담아낸 시인 김소월. 
그가 보여준 민요적인 율격과 토속적인 언어 감각은 한국 근현대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소월은 ‘우리 민족의 한(恨)과 정서를 민요적 율격으로 노래한 대표적 시인’이라는 호칭과 함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시인으로 평가받기에도 손색이 없다.
『김소월을 읽다』는 김소월의 시를 좀 더 쉽게 만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책이다. 시를 온전히 이해하는 데 필요한 김소월의 삶과 그의 작품 세계에 영향을 주었던 인물들을 살펴본 후, 그의 대표시 20편을 가려뽑아 시에 대한 설명과 감상글을 덧붙였다. 작품에 딸린 설명과 감상글을 읽고 나서 다시 한번 시를 읽어보면 김소월의 시가 지닌 가치와 매력을 새롭게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전국국어교사모임은 1988년 ‘국어교육을 위한 교사모임’으로 시작하여 국어교육의 올바른 길을 찾기 위해 애쓰는 국어 교사들의 연구·실천 모임이다. 신나고 재미있는 국어 수업, 삶을 가꾸는 국어교육을 꿈꾸며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읽기 자료와 국어 교사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국어교육 이론서와 수업 안내서를 기획하고 집필하는 데 힘쓰고 있다. 

목차

머리말

1. 김소월의 삶과 작품 세계
김소월의 삶
김소월과 김억

2. 키워드로 읽는 김소월 시 
먼 훗날
금잔디
진달래꽃
접동새
못 잊어 
왕십리 
삭주구성
가는 길 
밭고랑 위에서 
서도여운 - 옷과 밥과 자유 
길 
바라건대는 우리에게 우리의 보습 대일 땅이 있었더면
부모 
산유화 
초혼 
합장 
칠석 
제이ㆍ엠ㆍ에쓰 
상쾌한 아침 
삼수갑산